728x90

2024/09 4

질문하는 신앙

요한복음 20:24-29 도마는 ‘의심’의 대명사입니다. 예수님의 못 자국과 옆구리에 손을 넣어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말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도마를 볼 때 단순히 의심 많은 사람이라고만 보기에는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놓칠 수 있습니다. ‌ 오히려 도마는 충성스러운 제자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살아나심을 강하게 의심하고 믿지 않았던 강한 표현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 있겠지만 도마는 예수님을 열정적으로 따르던 제자였습니다. ‌ 요한복음 11 장에서 나사로가 심하게 앓아서 죽을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마르다와 마리아가 예수님께 사람을 보내서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이 앓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나사로를 가리켜서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이라고 표현합니다. ..

카테고리 없음 2024.09.13

대제사장이 예수를 신문하다.

요한복음 18:19-24 찬송가 86 대제사장 안나스가 예수님께 묻습니다. 제자들과 가르침에 대해 묻습니다. 제자들에 대해 물었다는 것은 제자들이 뭐하는 사람인지, 얼마나 되는지를 물은 것입니다. 대제사장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어떤 실력이나 힘을 가지고 있고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지를 알아봅니다. 권력을 가진 자는 권력을 지키려고만 하고 권력을 지키기 위해 모든 힘을 사용합니다. 예수님의 제자에 대해 물으신 이유는 그를 다르는 세력을 보기 위함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세력이 점차 많아져서 예수님을 처형하기 위해 잡아왔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것이 자신들의 권력을 지키는데 위협이 될까 불안함에 그러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 물었다는 것은 꼬투리를 잡으려고 하는 의도입니다. ..

불을 쬐는 베드로

찬송가 274장 요한복음 18:15-18 15절에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한 사람"이 등장합니다. 또 다른 제자가 누구인지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보통은 '요한'이라고 봅니다. 요한은 외향적이며 욕심도 많고 인맥도 좋았던 제자였습니다. 예수님이 왕이 되면 한 자리를 차지하려던 사람이었습니다. 성격도 충동적이었습니다. 요한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기가 부끄러워서 15절에 "다른 제자 한 사람"이라고 기록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다른 복음서에도 베드로의 부인 사건은 모두 등장하지만 또 다른 제자가 누구인지는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 제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으나 발이 넓어서 대제사장과도 아는 사이였습니다. 베드로와 이 제자가 예수님을 따라 대제사장의 뜰에 들어갑니다. 베드로는 들어갈 수 없었지만 다른 제..

안나스에게로 끌려 가시다

요한복음 18:12-14 예수께서 군대에게 결박당하여 가십니다. 군대와 천부장과 유대인의 아랫사람들이 예수님을 결박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군대는 로마 군대 병정들입니다. 유대인의 아랫 사람들은 성전 경비병들을 말합니다. 군대가 없었던 지도자들은 로마의 군인을 데려왔고 성전을 지키는 경비병들을 데려왔습니다. 예수님을 결박하여 안나스에게로 끌고 갔는데요. 안나스는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인자하시다'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이름하고는 별로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는 은퇴한 상황인데요. 본문의 현직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대제사장 가야바의 장인입니다. AD. 6년에 수리아 총독 구레뇨에 의해 대제사장으로 임명 되었습니다. 그리고 16년에 유대 총독 ..

728x90